놀이이야기

0-2세 미술놀이 과일즙으로 그려요

최고다강선생님 2024. 7. 5. 23:51

"과일즙으로 그려요"는 0-2세 영아들이 다양한 과일의 즙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미술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영아들이 과일의 맛과 향을 직접 경험하며, 자연 재료를 사용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과일즙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는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 감각 인지, 그리고 창의력 향상을 도모합니다.

1. 놀이 목표

영아들이 과일즙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며 소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다양한 과일의 색상과 향을 경험하면서 감각 인지를 발전시킵니다.

자연 재료를 활용한 창의적 표현을 통해 창의력을 향상시킵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손가락과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과일즙을 그림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인지발달: 과일의 색상과 냄새를 인지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표현 방법을 학습합니다.

 

사회관계발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키고 또래와 함께 놀이를 통해 협력심을 배웁니다.

 

정서발달: 새로운 재료와 방법을 시도하면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경험합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다양한 과일(예: 딸기, 오렌지, 블루베리 등), 종이, 붓 또는 스펀지, 물티슈

 

도입

교사가 다양한 과일을 소개하며, 과일의 이름과 색상, 향을 설명합니다.

"이 과일은 무슨 색일까요?"라고 질문하며 영아들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전개

과일을 즙으로 만들어 작은 그릇에 담아 준비합니다.

영아들에게 붓이나 스펀지를 나눠주고, 과일즙을 이용해 종이에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영아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며 과일즙의 색상과 향을 경험하게 합니다.

 

마무리

완성된 그림을 함께 감상하며, 영아들에게 질문을 던져봅니다.

"어떤 과일즙을 사용했나요?", "이 색깔은 어떤 과일인가요?" 놀이가 끝난 후 손을 깨끗이 씻도록 도와줍니다.

 

교사의 놀이 지원

영아들이 과일즙을 사용하는 방법을 시범 보이며,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영아들이 질문을 할 때 적극적으로 대답하고,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평가 기록

영아의 언어적 놀이 모습: "빨간색 딸기!", "주황색 오렌지!" 등 과일의 이름과 색상을 말하며 표현합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놀이 모습: 붓이나 스펀지를 사용해 과일즙을 종이에 바르고, 냄새를 맡으며 즐거워합니다.

 

해석

영아들이 다양한 과일즙을 사용해 그림을 그리며 소근육 발달과 손-눈 협응이 향상되었습니다.

과일의 색상과 향을 인지하며 감각 인지가 촉진되었습니다.

창의적 표현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했습니다.

 

지도 방안

다양한 과일즙과 미술 재료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창의력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활동 중 교사는 적극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의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과일 모양 스탬프 놀이: 과일 모양 스탬프를 이용해 종이에 찍기 놀이를 합니다.

과일 탐색 놀이: 실제 과일을 탐색하고 맛보며 감각 놀이를 확장합니다.

과일 노래 부르기: 과일과 관련된 동요를 부르며 음악적 감각을 기릅니다.

 

6. 결론

"과일즙으로 그려요" 활동은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감각 인지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영아 미술놀이를 통해 다양한 과일의 즙을 사용해 그림을 그리고, 소근육 발달 놀이를 촉진합니다. 영아들은 과일즙의 색상과 향을 경험하며 창의적 표현 놀이를 즐기고, 성취감을 느낍니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영아 발달 지원을 강화합니다. 이 활동은 어린이집 미술놀이의 좋은 예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