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세 영아들이 터널을 기어가면서 신체운동과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대근육을 사용하여 터널을 통과하는 재미를 느끼며, 친구들과의 까꿍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웁니다. 터널을 기어가고 까꿍하는 과정에서 영아들은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다양한 운동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1. 놀이 목표
터널을 기어가며 대근육 발달을 지원하고, 까꿍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2. 표준보육과정 발달 기대
신체운동발달: 터널을 기어가면서 대근육 발달을 촉진하고,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사회관계발달: 친구들과의 까꿍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과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인지발달: 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공간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언어발달: 놀이 과정에서 교사와 친구들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3. 놀이 계획안
준비물: 터널 놀이기구 (천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터널), 까꿍판 또는 작은 커튼
놀이 방법
도입:
교사가 영아들에게 터널 놀이기구를 보여주며 놀이 방법을 설명합니다. 교사가 먼저 터널을 통과하며 시범을 보입니다.
전개:
영아들에게 터널 놀이기구를 이용해 기어가보도록 유도합니다.
터널을 통과한 후 교사가 까꿍판을 열고 "까꿍!" 소리를 내며 영아들과 까꿍놀이를 합니다.
영아들이 서로의 얼굴을 터널 끝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친구들과 까꿍놀이를 할 수 있게 합니다.
교사는 적절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이 놀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무리
놀이가 끝난 후, 교사는 영아들과 함께 터널 놀이기구를 정리하고, 놀이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오늘 터널 놀이 어땠어?", "까꿍놀이 재미있었어?" 등 질문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4. 놀이 관찰 평가 및 해석
언어적 놀이 모습: "까꿍!" 소리를 내며 터널 끝에서 얼굴을 내밀며 즐거움을 표현합니다.
비언어적 놀이 모습: 웃으며 터널을 기어가고, 친구와 교사에게 손을 흔들며 신체적 반응(손짓, 표정)을 보입니다.
관찰모습
영아 A는 터널을 신나게 기어가며 끝에서 교사와 까꿍놀이를 즐겼습니다.
영아 B는 친구와 함께 터널을 통과하며 서로 얼굴을 보고 웃으며 상호작용을 했습니다.
영아 C는 처음에는 터널에 들어가기를 주저했으나, 교사의 격려로 터널을 통과하고 까꿍놀이에 참여했습니다.
해석
영아들이 놀이를 통해 대근육 조절 능력이 향상되었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촉진되었습니다.
영아들이 놀이 과정에서 즐거움을 표현하고,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켰습니다.
지도 방안
놀이 과정에서 더 다양한 터널 놀이기구를 제공하여 영아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도합니다.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언어적 격려와 지도를 제공합니다.
놀이가 끝난 후에도 터널놀이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른 활동과 연계합니다.
5. 다른 놀이로의 연계 및 확장
연계 놀이: 터널놀이를 확장하여 장애물 코스 놀이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영아들이 다양한 장애물을 통과하며 신체운동과 대근육 발달을 촉진합니다.
확장 놀이: 터널 외에도 다양한 신체놀이 기구를 활용한 놀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트램폴린이나 균형 잡기 놀이기구를 통해 영아들의 운동 능력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6. 결론
터널을 지나가며 까꿍놀이를 통해 16개월 영아들은 대근육 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적절한 놀이 지원과 언어적 격려를 통해 영아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터널놀이를 다른 놀이와 연계하고 확장함으로써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더욱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놀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세 신체운동 샤워볼을 던져요 (0) | 2024.07.04 |
---|---|
0-2세 신체운동 모양 고리를 끼워요 (0) | 2024.07.04 |
0-2세 신체운동 친구가 까꿍해요 (0) | 2024.07.03 |
0-2세 신체운동 과일 길을 따라 가요 (0) | 2024.07.02 |
0-2세 신체운동 막대 위에 아이스크림을 붙여요 (0) | 2024.07.02 |